본문 바로가기

RECORD

#10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.

 

 

언젠가 인터넷에 떠도는 심심풀이 자가진단에서 스트레스 취약도를 측정할 수 있었는데

결과가 '스트레스에 매우 취약'이었다.

결과를 보고 나는 믿지 않았다. 평소에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

 

그런데 요즘들어 새롭게 드는 생각은 스트레스라고 판단되기까지의 기준은 높아서 스트레스를 남들보다 덜 받는 건 맞지만

그 기준을 넘어서 스트레스라고 판단되면 그 감정을 스스로 주체를 못한다는 것이다.

이런 부분을 보면 스트레스에 취약한 것이 맞다.

 

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.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건 이것을 어떻게 잘 풀어주느냐 이다.

어떤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되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른 길이겠지만

당장의 감정을 식히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. 특히 나처럼 그 감정이 폭발적으로 차오르는 경우라면 우선 문제로부터, 스트레스로부터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고 쿨타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그래, 헤쳐나갈 방향은 찾았다.

그런데 그 방법은?

 

이러한 사고의 과정 속에서 나에게는 어떤 부정적인 감정 속에서도 나를 바로 꺼내줄 수 있는, 나를 현실로부터 도망치게 해주는 장치가 인생에 남아있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.

어렸을 때는 사랑하던 것들이 아주 많았던 것 같은데 지금은 전부 미지근한 온도를 가지고 있다.

애써 정신을 돌리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아도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멀게 할만큼 빠져드는 존재를 찾을 수 없었다.

 

아직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할지. 정말 주체를 못한다는 표현이 딱 맞다.

평생 마음 한 켠에 품어놓을 비상구가 절실하다.

 

사랑하고 싶다. 무엇이라도.

나를 위해서. 나의 스트레스를 위해서.

 

'RECOR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#12 인간유지비  (0) 2019.11.25
#11 떠나보내는 해  (0) 2019.11.24
#9 오랜만에  (0) 2019.05.20
#8 시간 흘려보내기  (0) 2019.02.07
#7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보았다  (0) 2019.01.29